처음에는 바나나잎인가 하고 봤는데 바나바잎이라 조금 당황했었습니다. 바나바잎은 혈당을 낮추는 영양제로도 많이 활용됩니다. 주로 차로 만들어서 우려 마시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바나바잎 자체도 달달하고 부드러운 편이라 요리나 디저트 등에도 활용됩니다. 그렇다면 혈당 낮추는 음식 중 하나인 바나바잎 차의 효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혈당 낮춰주는 바나바잎 차 효능과 부작용
바나바잎 차 효능
혈당 낮추는 영양제에 활용될 정도로 당뇨병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특히 코로솔산, 라제스트로에미아, PGG 등 혈당을 낮추는 효과를 갖고 있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포도당 생산 자체를 줄이고, 섭취량 감소를 위해 신체 내에서 당, 전분 등을 분열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연구결과에서도 부작용은 없으면서 공복혈당이 약 17% 감소하는 등 여러가지 실험결과가 보고되었기에 바나바잎 차가 혈당을 낮추고 당뇨에 탁월한 효능을 갖고 있다는 점을 학술적으로도 알 수 있습니다.
비만에 좋은 효과가 있으며 체중 조절 등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제2형 당뇨병의 경우 비만과 상관관계가 높은 편인데 꾸준히 마셔주면 혈당도 낮추면서 체중 감소 효과까지 있어서 매우 훌륭한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동물 실험에서도 체중감소 효과가 입증되고 있고, 추가적으로 포도당 분해를 지연시켜 음식물 소화가 우리 몸에 맞도록 조절해 주며 식욕 억제 / 체중 조절 등의 효과를 통해 다이어트에 도움이됩니다.
항바이러스 효과를 갖고 있어서 면역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일교차가 심할 때 발생할 수 있는 감기에 대해서 매우 뛰어난 효능을 발휘합니다.
HIV에 대해서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바나바잎 차에 들어있는 엘라직산, 갈릭산 성분이 세포독성도 없는 HIV 약에 활용될 수 있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바나바잎에는 항산화물질이 매우 풍부합니다. 그래서 바나바잎 차의 효능도 마찬가지로 항산화물질에 의한 활성산소제거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노화 방지 및 알츠하이머, 치매, 당뇨, 관절염 등 다양한 염증, 면역력, 세포 질환 관련하여 예방 및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동물 실험에서도 항산화 효소 중 하나인 카탈라아제 증가에 바나바잎이 기여했다는 이야기가 있으며 활성산소 제거 및 산화 스트레스 완화에 기여를 한다는 내용도 발표되었습니다.
바나바잎에 들어있는 코로솔산이 항염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아라키돈산 형성 억제 효능도 있어서 통증 완화 및 염증 완화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그래서 바나바잎 차, 바나바잎 추출물을 활용하면 염증 완화, 염증에 의한 질환에 대한 예방 및 치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바나바잎 차는 암세포 사멸에 도움을 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바나바잎에 들어있는 코로솔산이 그 역할을 하게 되는데, 항염, 당뇨에 좋은 것도 모자라 암세포 사멸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암세포 사멸을 도와주는 단백질을 증가시키면서 암세포 사멸을 억제하는 단백질을 감소시키는 기능을 보여주는 실험결과도 보고되었습니다.
하지만 100% 확실한 효능은 아니라 바나바잎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필요하다고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그래도 염증에도 좋고 당뇨에도 좋고, 암에 대해서 부작용이 보고된 것은 아닌 만큼 바나바잎 차를 우려서 마시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되리라고 보고 있습니다.
항균 효과도 뛰어난데 앞에서 언급한 항바이러스, 항염 효과와 연결지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바나바잎에 포함된 탄닌이 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추출물, 차 등은 박테리아 억제 효과가 있는데 탄닌이 그 역할을 한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간에도 좋다는 사실은 약간 뜬금없을 수 있으나 앞에서 언급한 활성산소 제거, 염증에 좋은 효능, 항바이러스, 항균 효능을 생각한다면 간 질환에도 좋다는 결론을 낼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당뇨병 합병증 중 지방간에 대해서 지방 생성 억제 및 염증을 일으키는 사이토카인 발현을 줄여주며, 산화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의 위험도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간 질환 역시 당뇨병과 어느정도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혈당을 낮춰주는 점까지 고려한다면 간 질환에 대해서도 예방 및 완화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이 매우 풍부해서 활성산소 제거를 활성화시켜 산화스트레스를 낮추고 노화 방지, 항염 반응에 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도움은 알츠하이머, 당뇨 등과 같은 질병 예방으로 연결되며, 세포 조직의 손상을 막아주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동물 실험에서 추출물을 투여했을 때 항산화 효소 카탈라아제 수치가 증가했다는 연구결과도 보고되었습니다.
부작용
부작용은 아직 발견된 것은 없습니다. 오히려 과하게 섭취해 저혈당 쇼크 등을 걱정해야할 정도로 혈당을 낮추는 효능은 탁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보고된 실험결과에서는 저혈당 걱정은 전혀 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약과 같이 먹는다면 다른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의사와 충분히 상담 후 병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추출물, 차를 섭취할 때 바나바잎 기준으로 32 ~ 48mg 에 대해서 안정성이 확보되었다고 합니다. 너무 과하게 섭취하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꼭 지켜가면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