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비오틴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비타민 중 비타민 B군에 속하는 것이 비오틴입니다. 왜 비오틴을 잘 섭취해야줘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비오틴 효능 10가지
비오틴 효능 중 하나로 뇌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비오틴 자체가 신경계 전달 물질이라 뇌에도 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노인성 질환에 효과가 있으며 심리,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기억력 향상은 물론 치매, 알츠하이머와 같은 질환, 증상에 대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오틴 효능 중 하나로 콜라겐 생성에 영향을 줘 피부 건강을 좋게 해주고 탱탱하고 탄력 넘치는 피부가 되도록 도와줍니다.
피부 조직이 강화되어 건강에도 좋고 주름 개선은 물론 피부 노화 방지 등 피부를 전체적으로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콜라겐 효능을 다 갖고 있다고 해도 틀리지 않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비오틴 효능 중 콜라겐 형성과 연결지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피부 노화 방지, 탄력 유지, 피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 세포 조직 등 노화 또는 염증 등 질환에 의한 손상에 대해서 재생성을 도와주고 염증 반응을 완화시켜줘 전체적으로 신체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생각보다 손, 발톱 건강관리에 소홀한 경우가 많습니다. 비오틴 효능 중 하나로 손톱, 발톱이 계속 건강하게 유지되도록 도움을 줍니다. 비오틴 성분 중 케라틴이 손톱, 발톱의 상태를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비오틴 효능 중 하나로 에너지 대사 과정 활성화에 기여하여 신체에 있는 지방과 피로 물질들을 분해해주는 좋은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대사 과정이 활성화 된다는 것은 지방이 축적되지 않기 때문에 혈관에 있는 포도당들이 에너지로 원활하게 쓰여 혈당수치가 잘 조절되어 당뇨를 예방, 개선해주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오틴 효능 중 혈당 조절과 연결지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줘 혈관이 깨끗하게 유지되도록 해줘, 혈당 조절까지 되면서 결국 심혈관 질환 예방이라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정리해보면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을 통해 혈관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 심혈관질환 예방 및 혈액 순환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비오틴 효능으로 신진대사 활성화가 있습니다. 앞에서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고, 당뇨 예방, 에너지 대사 과정 활성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당연히 신진대사 활성화 효능도 포함되어 있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포도당이 신체 내에 잘 전달되어 에너지로 소비가 원활하게 만들어 신진대사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됩니다.
비오틴 효능으로 태아 건강에 좋다는 점입니다. 임산부가 엽산과 함께 꾸준히 섭취해주면 태아 건강은 물론 기형아 방지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 엽산과 함께 비오틴도 임산부가 꼭 섭취해줘야 하는 영양소이므로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오틴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연령을 가리지 않고 나타나는 탈모에 대해서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실제 연구에서도 비오틴을 충분히 섭취해주면 모발, 두피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맥주 효모 추출물에 비오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추출물도 탈모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비오틴 효능으로 갑상선 기능을 유지해주는 역할이 있습니다. 만약 비오틴이 결핍되는 경우 갑상선 기능에 이상이 생겨 호르몬 대사에 문제가 생겨 우리 몸에 좋지 않은 부작용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오틴을 꾸준히 섭취하면 갑상선 기능을 계속 유지할 수 있으며 호르몬 대사가 정상적으로 기능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