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여름에 많이 먹는 과일에 수박과 참외가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그 중에서 저는 씨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참외를 정말 좋아합니다. 그런데 참외라는 과일도 몸에 좋지만 참외씨 자체에도 놀라운 효능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참외 효능과 함께 참외씨 효능에 대해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외 효능과 참외씨 효능 및 맛있게 먹는 방법
참외 효능 TOP7
참외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있지만 특히 비타민 A / C 등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A는 모발 건강 유지 및 두피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는 모발뿐 아니라 피부 콜라겐 생성에 효과가 있어서 모발 건강과 피부 건강 및 미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여름철 무더위 때문에 피로감을 빠르게 느끼는 상황에서 참외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단맛을 내는 포도당, 과당 등이 인체에 빠르게 흡수가 되면서 피로감을 해소하고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우울증 완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참외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 기능 촉진 및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위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포만감 유지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과식을 막아 체중 조절 및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철분, 엽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빈혈 예방은 두피 및 모발 건강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탈모 예방에도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어지럼증, 구강염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엽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임산부들에게도 좋습니다. 태아의 기형을 예방하는 데 필수 영양소가 바로 엽산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과일보다 100g 당 132.4㎍으로 매우 높은 수치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참외는 수분함량이 높아 체내에 있는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주며 수분 공급원 역할도 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로리는 낮으면서 90% 이상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단맛까지 있어서 여름철 인기가 매우 높습니다.
비타민 C 등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서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세포 손상 및 보호, 치유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항염 물질을 함유 하고 있어서 항염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있으며 기미, 주근깨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미백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어서 여성들에게 매우 좋은 과일입니다.
혈압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관 이완을 통해 혈압을 낮추는 물질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혈당 수치 조절에도 효과가 있어서 당뇨병 예방과 함께 동맥 경화, 뇌졸중 등 합병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참외에는 펙틴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가바라는 신경전달물질도 풍부해 혈압을 조절하고 혈전 생성을 예방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도록 도와줍니다.
참외에는 간 기능을 개선하는 물질들을 함유하고 있어서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A, 칼륨 등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간 기능 개선, 독소 제거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식이섬유 및 높은 수분량 덕분에 독소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간에 부담을 덜어줘 간 건강을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의외의 참외씨 효능 Top3
참외씨는 참외와 다르게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약용으로 사용한다면 전문가, 의사와의 상담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알려진 효능 중에는 변비 예방에 좋고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싱싱한 참외라면 씨와 태좌부분은 버리지 않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외씨에는 특히 섬유질,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소화 기능을 촉진하고 배변 활동을 도와서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시켜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포만감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과식을 방지하는 것은 물론 배변 활동, 소화 기능 활성화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체중 조절 및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참외와 참외씨를 같이 섭취하면 효과가 더 큽니다.
칼륨, 인 등의 미네랄이 참외보다 5배 이상 함유하고 있어서 참외의 압축판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풍부합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줘 혈액 순환을 도와주고, 부종을 막아주는 효과까지 더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참외껍질 효능도 있어…?
대부분 껍질은 깎아서 버리는 경우가 많지만 싱싱한 참외의 껍질은 베타카로틴, 파이토케이컬 성분이 풍부해서 눈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눈에 영양 공급을 해서 시력을 보호 및 유지, 안구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주의사항
참외는 대표적인 차가운 성질을 띄고있는 음식입니다. 따라서 소화 기능이 특히 약하신 분들, 몸이 전체적으로 차가운 분들은 한번에 너무 많이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참외씨를 먹을 때 배탈이 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으셨을 텐데 싱싱한 참외의 씨앗과 붙어있는 태좌들은 오히려 효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버리지 않고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재배 과정에서 물이 차면서 씨가 상한 참외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물에 담갔을 때 물속에 가라앉는 참외가 있다면 씨와 태좌 부분은 제거하고 먹는 것이 안전합니다.
참고로 태좌는 참외씨가 붙어있는 부분으로 참외에서 가장 달콤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이 참외 과육보다 5배나 더 높은 엽산,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참외 맛있게 먹는 방법
먼저 참외를 고를 때 만졌을 때 단단해야 합니다. 한 손에 잡히는 크기로 잡았을 때 단단함이 느껴져야 좋은 참외입니다. 색깔이 노란색으로 선명하고 흰 색의 골은 깊게 형성되어 있을수록 맛이 좋습니다.
만약 발효된 냄새가 나거나, 조직이 물러서 갈변, 물이 차 있다면 조심해야 합니다. 만졌을 때 까슬까슬한 느낌이 있는 것이 신선하고 좋은 참외이며 크기가 약간 작은 것을 고르면 달콤한 향이 강하게 납니다.
의외로 참외는 온도가 낮을수록 단맛이 강해집니다. 섭씨 5도 정도에서 냉장 보관을 한다면 달달한 참외를 맛보실 수 있습니다. 물로 깨끗하게 씻어서 신문지, 비닐봉지로 싸서 냉장 보관을 한다면 일주일은 신선한 상태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참외껍질을 맛있게 먹고 싶다면 식초 물 또는 베이킹소다를 섞은 물에 5분 정도 담근 후 흐르는 물에 30초 세척을 하면 껍질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