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특이한 식습관이 있다고 합니다. 나쁜 성분을 적게 섭취하는 경향을 보이며, 결과적으로 식단의 질이 높다는 논문이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수박 효능이 좋다는 의미라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수박은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아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과일입니다.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수박이 건강에 좋은 이유는?
수박 효능 8가지
방광염, 요도염 완화 등 전립선 건강 개선
수박 성분에는 아미노산 중 하나인 시트룰린 성분이 있는데 체내에서 요소를 만드는 과정에 관여를 합니다. 수분을 배출하는 과정에 기여하며, 혈압을 낮추고 방광염, 요도염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전립선암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수박에는 칼륨이 풍부해서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줘 근육에 생길 수 있는 피로감을 풀어주고 붓기, 부종 제거 및 혈압 조절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특히 수박껍질에 시트룰린 성분이 매우 풍부해 이뇨작용에 큰 도움이 됩니다.
혈압 조절 및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를 통한 심혈관 건강 증진
미국 국제학술지 ‘영양소(Nutrients)’ 에서 발표된 논문에서 수박 주스를 2주 간 마시면 심혈관 건강에 매우 좋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혈압을 낮춰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 혈관 건강을 좋게 만들어주고 고혈압 등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텍사스대 의대에서도 수박 주스를 2주간 마신 사람들의 혈관 기능이 유지되고 보호되는 효과가 있다고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심혈관 건강, 항암, 노화 방지 등 항산화 효과
항산화 물질, 항염 물질이 풍부해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심혈관 건강은 물론, 뇌 건강, 피부 건강 및 미용 등에 좋습니다. 노화를 예방하고, 세포 재생 및 보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립선, 폐, 유방암과 같은 특정 암에 대한 예방 효과까지 있습니다.
특히 수박껍질이 그 효과가 뛰어납니다. 리코펜(라이코펜) 성분이 토마토보다 더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항암 효과 및 항산화 능력이 매우 뛰어나 활성 산소 억제 및 제거 효과가 뛰어납니다.
식단의 질 향상
수박을 즐겨 먹는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가 좋은 영양소는 많이 섭취하고 나쁜 성분은 덜 섭취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점이다. 즉, 수박 섭취가 식단의 질이 높여준다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 마그네슘, 칼륨, 비타민 A와 같은 몸에 좋은 영양소를 일반인보다 5% 이상 더 많이 섭취한다고 합니다. 리코펜, 카로티노이드 성분 섭취도 평균치보다 높게 나왔습니다.
반면에 포화 지방, 첨가물에 해당되는 당성분은 5% 덜 섭취한다고 합니다. 다만 이러한 내용은 추가 연구가 필요하지만 5만명 이상의 식단을 분석했기에 의미가 있는 실험 데이터라 볼 수 있습니다.
소화 기능 촉진
다른 과일과 마찬가지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수분 함량이 높아서 소화기 건강에 좋습니다. 배변을 도와주고 포만감을 유지시켜 과식을 막아 줍니다. 다만 혈당지수가 높아서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혈당 수치 증가 및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어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높은 수분 함량에 의한 훌륭한 수분 공급원
수박의 수분 함유량은 매우 높습니다. 90% 이상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수분 공급원으로 매우 좋습니다. 그래서 여름에 많은 사람들이 갈증 해소 및 디저트로 많이 찾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맛도 좋아서 자연스럽게 수분을 유지 하기 좋습니다.
특히 더운 여름철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수분 공급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되며, 근육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칼륨, 미네랄 등의 성분도 풍부해서 운동 후 나타날 수 있는 근육 경련을 완화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비타민 A 공급원으로 눈 건강 증진에 기여
수박은 대표적인 비타민 A 공급원입니다. 그래서 눈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야간 시력 유지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로 결핍 시 야맹증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수박 섭취는 비타민 A 공급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 건강 및 미용
항산화 효과로 나타나는 부수적인 효능 중 하나가 피부 건강 및 미용에 좋다는 점입니다. 또한 비타민 A, B6, C 함유량이 높아서 피부 탄력을 유지하고 트러블을 제거해 매끈한 피부를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수박팩 등으로 피부 관리를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수박 섭취 시 주의사항
당뇨환자는 섭취 자제
수박은 혈당지수(GI)가 70으로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당뇨환자에게 치명적일 수 있어서 꼭 먹고 싶다면 진짜 간에 기별도 안 갈 정도로 맛을 보는 정도로 끝내야하는데, 맛을 보면 멈추기 힘들기 때문에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륨 배출 문제에 의한 신장 질환자는 주의
신장 질환을 갖고 있다면 조심해야합니다. 신장 기능이 약하면 칼륨 배출에 문제가 생겨서 각종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어서 섭취 전 의사와 상담을 하는 등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