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 증상 5가지

서구화된 식습관, 과식, 과음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바로 치질입니다. 항문 괄약근 주변에 혹이 생기는데 대변을 볼 때 같이 내려오면서 나타나는 통증이 바로 치질입니다.

심해지면 앉을 때 매우 아파서 앉을 때도 조심해서 앉게 됩니다. 그래서 구체적으로 치질 증상들이 어떤 것들이 있고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치질 증상

치질 증상 및 원인 총 정리

종류

치질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치루, 치열, 치핵을 통칭하는 것이 치질이며 모양에 따라 분류하게 됩니다.

혹이 발생해서 대변 시 혹이 내려오면서 나타나는 증상이 치핵, 치열은 항문이 찢어져 생기는 상처에 의해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며, 치루는 괄약근 주위 항문샘에서 세균 등이 침투되면서 염증이 발생하며 나타나는 질환으로 누런 진물 등이 나타납니다. 

원인

유전적인 원인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부모님, 가족들 중 치핵 등이 있다면 나에게도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서구화된 식습관, 수분 섭취 부족, 과음 등에 의해 치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음주를 하게되면 알코올이 치핵을 만들게 됩니다. 물리적으로도 물건을 무겁게 들거나 등산 등 무리를 하다가 항문 괄약근 쪽에 무리를 하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변비, 설사 등으로 항문에 스트레스가 쌓이고 힘을 많이 주게되거나 스마트폰을 보거나 책을 읽는 등 변기에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지면 압력이 증가해 항문 혈관이 늘어나는 등 치질 발생확률이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임신 중에도 복압이 올라가면서 혈액순환이 제대로 안되면서 치질이 나타나기도 하며, 출산 중에도 치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리해보면 복압이 증가해 항문 주변의 혈관이 늘어나거나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서 나타나거나, 물리적으로 무리하거나 상처가 나면서 염증이 생기거나 찢어지는 것이 원인이 됩니다.

그 외에도 변이 딱딱해 항문에 상처를 내거나 변비 등으로 힘을 너무 많이주게 되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질 증상 5가지

치루

치질 증상의 3가지 종류 중 하나인 치루는 항문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염증이 생기면서 만들어진 고름들이 항문 밖으로 튀어나오는 현상입니다.

남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여성보다 분비물이 나오는 항문샘이 깊게 위치하고 있으며 괄약근 힘도 강하다 보니 불순물에 쉽게 노출됩니다. 즉, 청결 유지가 어려워 세균 감염에 취약합니다.

출혈

치질 증상 중 하나로 항문에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처가 생기거나 염증에 의해 항문샘과 피부 밖이 연결되면서 그 통로를 통해 피가 흘러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증을 동반하지는 않으나 시각적으로 불편하고, 심리적으로 불안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래서 혈변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데, 병원에가셔서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통증

통증이 동반되는 치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앉는 것도 조심하고, 소변, 대변 등을 볼 때 극심한 통증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통증이 심한 경우가 있으며 5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에 가셔서 외과적인 처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섬유종

치질 증상 중 하나로 이름만들으면 매우 심각해보이는 이 것은 쥐젖이라는 별칭을 갖고 있습니다. 외치질일 때 나타나는 것으로 양성 종양이라 무해한 편이라합니다. 하지만 외관상 보기 좋지 않기 때문에 제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질 회복 후 간혹 생길 수 있는데, 치질이 작아지면서 생길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무해하지만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신 후 제거 하시면됩니다.

분비물

내치질이 나타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치질 증상으로 점액질 형태의 흰색 분비물이 흘러나오기도 합니다.

치질 중 치루의 증상으로 항문샘에 발생한 염증에 의해 고름이 배출되는 것과 동시에 일어날 수 있는데 만약 출혈까지 동반된다면 병원에 가셔서 빠르게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